現王)은 반신반인(半神半人)의 존재로, 영계(靈界)와 인간계(人間界)를 매개할 수 있는 샤먼(shaman)과 같은 특이한 존재로 인식되었다. 고조선의 왕은 매년 그의 조상신인 천신께 제사를 지냈을 것이다. 그때 베풀어진 의식은 단군 신화의 내용을 재현하는 형태였을 것이다. 이 제의에 고조선을 구성하던
창경궁(昌慶宮)은 원래 1418년 세종이 즉위하면서 상왕(上王) 왕조시대 현왕(現王) 이외에 전왕(前王)이 살아 있을 경우 전왕을 부르던 호칭.
인 태종을 모시기 위해 지은 수강궁(壽康宮)이었다. 창경궁은 성종 14년(1483) 2월부터 세조의 비 정희왕후 윤씨, 성종의 생모 소혜왕후 한씨, 예종의 계비(繼妃) 임
現王의 조카로서의 자신과 자신이 살지 않으면 안 될 세계와의 사이의 도덕상의 체결을 일체 파기하고, 자기 속에 두 개의 자아 - 한편은 이 세계와 타협하여 살아가겠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었던 자아와 다른 한편은 그것이 절대로 불가능한 자아 -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다. 우유부단함의 대명사인 햄
動動(德으란 곰배예 받 고 福이란 림배에 받 고)이나 鄭石歌(딩아 돌하 當今)의 기구와 본사부분이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궁중에서 現王과 先王에 대한 찬양하는 頌禱性이 궁중에서 연행되기 위해 덧붙여진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 역시 궁중에서의 연행을 말해준다.
Ⅰ. 서론
우리 민족이 걸어온 고고학적 특징은 중요하다. 우리 민족은 현재 한반도를 삶의 주된 터전으로 삼고 있지만, 원래는 여러 경로를 거쳐 이동해 와서 오늘에 이르렀다. 우리 민족이 이동한 경로를 밝히면 우리 민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실마리가 자연적으로 풀리게 된다. 우리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