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 ‘죽음’에 대한 문제제기
일찍기 플라톤은 철학함을 죽음을 준비하는 예술이라고 하였다. 인간은 죽음에 대하여 사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로마의 스토아 학파인 세네카는 “우리가 평생을 통해서 배워야 할 것은 죽는 일”이라고 설파하였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죽
生死)와 혼백(魂魄)에 관한 설명으로 주역(周易)보다 명백한 것은 없다. 역(易)에 “시작을 근원하여 終에 돌이켜 살펴본다. 그러므로 생과 사의 원리를 안다. 精과 氣가 모여서 물질이 되고 혼이 돌아다녀 변이된다. 이 때문에 귀․신의 실제 현상을 아는 것이다.” ꡔ주역ꡕ 「게사전ᦉ
삶과 죽음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점점 더 속도에 밀리고 약육강식의 경쟁에 밀리어 깊은 사고를 할 여유를 점점 더 잃어만 가고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자가 지금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 중에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특히 죽음은 누구에게, 언제, 어디
향가, 고려가요
- 목 차 -
1. 향가
(1) 정의
(2) 표기
(3) 성격
(4)표현
(5) 형성
(6) 작자
(7) 향가집
2. 제망매가
(1) 작자
(2) 연대
(3) 형태
(4) 구성
(5) 표기
(6) 성격
(7) 제재
(8) 주제
(9) 내용
(10) 의의
(11) 기타
(12) 시상 전개
(13) 감상
제망매가
(1) 월명사 인물조사
(2) 배경설화
(3) 내용연구
(4) 형식
(5) “도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