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은 신과 인간의 매개체로서 무녀가 사용한 신체(神體)에서 유래하였다. 무녀는 신이 붙는 매체로서 나뭇가지나 막대기에 간단한 눈과 코 등을 붙여 사람을 모습을 본 뜬 인형을 만들었다. 이러한 형식의 인형은 지금도 일본 동북 지방에 남아 있는데 ‘오시라 인형’이 대표적이다. 이것은 물론 신
神體)비슷한 물건을 안겨주고 이를 만주국의 개국신으로 경배토록 하게한 사건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정리하자면, 메이지 정부는 천황을 상징으로 하는 국가신도를 내세워 타국의 침입과 식민지화를 정당화하고 여론이 이를 받아들이도록 조장하였다는 것이다. 결국 기득권층인 메이지 정부와 천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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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의 모양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 마루의 대들보 밑이나 상기둥의 윗부분과 같은 집안의 중심부가 성주신의 자리다.
성주신을 상징하는 신체(神體)는 대청의 대들보 밑이나 상기둥의 윗부분에 백지, 또는 무명을 접어서 실타래로 묶거나 한지를 반구형(半球形)이 되게 만들어 붙인다..
계집아이일 경우에는 생솔가지와 숯을 간간이 끼워 대문에다 줄을 치는데, 보통 21일간 걸어 둔다. 지방에 따라서는 신성한 장소를 표시하기 위해서라든가 혹은 큰 나무·바위 등을 신체(神體)로 모셔 고사를 지낼 때 인줄에다 흰 종이나 흰 형겊 또는 주먹만한 짚뭉치 등을 달아 건너매는 풍습이 있다.
神體必冷, 多成痺寒或四肢拘急, 宜桂枝附子湯.)”라고 하였다. 상한병(傷寒病)에 땀을 지나치게 많이 내도 망양(亡陽)이 되기 쉽다. 『상한론(傷寒論)』의 대청룡탕조(大靑龍湯條)에서는 “땀이 많이 나 양을 잃으면 마침내 허하게 된다.(汗多亡陽, 遂虛)”라고 하였다.
망양은 태양의 발한이 과다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