穀靈觀), 죽음과 재생관, 지모신관(地母神觀) 기타 여러 가지의 주술적 ·종교적 관념과 관습 ·행사 등을 발생시켰다. 이와 같은 각 방면에 걸친 농경문화의 발전은 그 후의 인류문화를 전개하는 데에 기초를 주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농경 출현 이후의 기간이 전체 인류 역사 중에서 차지한 비율은 100
인간의 힘과 책임에 의해서 재현(再現)하는 생활은, 식물 그 자체나 식물의 계절적 순환 또는 식물을 만들어내는 대지 등을 둘러싸고 곡령관(穀靈觀), 죽음과 재생관, 지모신관(地母神觀) 기타 여러 가지의 주술적·종교적 관념과 관습 ·행사 등을 발생시켰다.
유목국가와 농경국가의 차이점?
穀靈]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리고 쓰키요미노미코토에게는 요루노오스쿠니[夜之食國]을, 타케하야스사노오노미코토에게는 아나하라[海原]을 다스릴 것을 위임했다. 이후 아마테라스는 옥구슬, 거울, 신검을 주며 손자 호노니니기를 지상으로 내려보내어(天孫降臨) 땅을 지배하게 한다.
(2) Five star st
제천행사에 대하여
韓國古代文化史硏究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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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에게서 축제의 연원은 뿌리깊어 부여(夫餘)의영고(迎鼓), 고구려의동맹(東盟)처럼 하늘에 풍년을 빌고 추수를 감사하는 의식으로서 축제는 성행하여 축제(제천의식)는 부족의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매개체 역할을 꾀하였다. 제천행사를 통
Ⅰ. 서론
역사적으로 단군신화는 공동체의 위기극복을 위한 구심점으로 작용해왔고, 지금도 그 가치는 빛을 바래지 않고 있다. 단군신화는 국가적 위기를 겪을 때 민족적 정체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에서 유용한 도구가 되어 왔다. 특히 몽골의 침략처럼 외세에 국가가 점거되어 공동체 집단의 진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