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論)에 뿌리를 둔 정약용 인성론의 실체를 규명하고, 수기(修己) 과정에서 인성이 어떻게 합리적이며 자율적 주체적인 실천윤리의 담당자로 변화하는가의 기제를 규명하고, 이 원리를 학제로서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고찰함으로써 다산 인성교육론이 함의한 현대적 의의를 드러내 보이려는 데에 두고 있
經世學), 천문학, 농사 등 광범위했다. 심지어 탐정 노릇까지 했는데 1792년에는 안의 현감에 임명되어 임지로 향하던 중 대구에서 경상 감사의 부탁을 받고 네 건의 살인 사건을 훌륭하게 해결한다.[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
經世治國의 뜻을 품고 成長하였다.
21歲 (1056年) 때 父親 蘇洵을 따라 아우 蘇轍과 더불어 科擧에 應試하기 위하여 京師로 갔다. 이듬해 정월 東坡형제는 나란히 進士에 及第하였다. 그러나 그 해 4月에 母親喪을 당하여, 嘉祐 4年(1059年)까지 고향 眉山에서 居喪하였다.
26歲 (1061年) 다시 制科에 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