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색의 정의에 대해서는 색채학자들 사이에 많은 논란이 있다. 색은 광학적인 현상이라는 물리학적 견해, 색은 물질이라는 화학적 입장에서의 해석, 그리고 색은 눈을 통한 감각과 지각현상이라는 생물학적 견해, 그리고 심리적인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물리학적 견해: 색은 광학적 현상이라
脫俗)의 수련이고, 성공은 세속 가치를 좇아 마음을 채우는 소유(所有)인 것이다.
하지만 이런 통념과 거꾸로 글로벌 기업들에는 요즘 구글처럼 명상 수련 열기가 뜨겁다. 애플·야후·매킨지·IBM·시스코·제너럴밀스·메드트로닉스 같은 내로라하는 대기업들이 명상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거나 명상
글쓰기를 통해서 크게 두 가지 행태를 드러내는데, 하나는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아예 현실을 등지고 은둔하는 것이다. 이 중 후자가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의 생애를 일반적으로 재당기(在唐期), 환국사환기(還國仕宦期), 탈속기(脫俗期)로 구분한다.
脫俗,如鶴立雞群,是一位賢才。
봉눈의 사람은 총명함이 보통을 뛰어넘고 일찍 부귀공명을 얻을 수 있고 동년의 사람이 평범을 넘고 속세를 벗어나서 마치 학이 여러 닭에 서 있는 듯하니 한명의 현명한 재목이다.
牛眼巨富
우안거부
소 눈은 거부가 된다.
粟陳貫朽
소눈은 곡식이 묵고
却說宣帝方悲悼許后, 卽有人遞入奏章, 內言皇后暴崩, 想係諸醫侍疾無狀, 應該從嚴拏究。
각설선제방비도허후 즉유인체입주장 내언황후폭붕 상계제의시질무장 응해종엄나구
각설하고 한선제는 허황후를 비탄하게 애도하고 어떤 사람이 번갈아 상주를 올려 안에 황후가 갑자기 죽음은 생각건대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