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晉書·王羲之傳>에 보이며, 唐 歐陽詢의 <藝文類聚>에도 수록되어 있다.
東晋 穆帝 永和 9년(353년) 음력 3월 3일에 41명의 명사들이 蘭亭에 모여 修稧(수설)의 행사를 거행한 후 曲水之宴을 베풀고, 이 연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지은 시를 모아 왕희지가 자신의 감회를 더하여 서문으로 쓴 것이다.
제공전전 제 1회 이절도사는 부처님께 절하여 아들을 구하며 진나한은 세상에 태어나 모태에 깃들다.
話說南宋自南渡以來, 遷都臨安, 高宗皇帝建炎天於四年, 改爲紹興元年。
화설남송자남도이래 천도임안 고종황제건염천어사년 개위소흥원년
臨安: 중국 남송의 수도. 지금의 저장 성(浙江省)
Ⅰ. 漢대의 소설
1. 漢대의 소설인식
漢 대에는 중국소설에 관한 이론이 처음 등장한다.
① 班固 ― 소설가라는 부류는 대개 패관에서 나온 것으로, 거리와 골목에서 말하거나 길에서 듣고 꾸며 얘기하는 자들이 지어낸 것이다. (小說家, 合叢殘小語, 近取譬喩, 以作短書, 治身理家, 有可觀之辭.
<복타러 가는 여행>이나 <천년두골 쌍용수> 등의 설화는 석숭이나 편작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설화도 많이 채집되어 한국설화에 중국인의 이름이 차용되었음을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반면, <수명늘이다 잡혀간 동방삭>이나 <저승차사 대접하여 수명 연장하기> 등의 설화는 동방삭의 이름이 등장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