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난정집서 연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왕희지(王羲之; 307 ~ 365)
2.난정집서
3. 感想
본문내용
왕희지(王羲之; 307 ~ 365)
우리나라에 ‘갑(甲)’이 있다면,
중국에는 ‘성(聖)’이 있다.
-> 서예의 끝판대장 ‘왕 희 지’
사성(史聖) : 사마천(司馬遷)
초성(草聖) : 장지(張芝)
의성(醫聖) : 장중경(張仲景)
서성(書聖) : 왕희지(王羲之)
시성(詩聖) : 두보(杜甫)
화성(畵聖) : 오도자(吳道子)
너희들이 예술을 알기나 하니?
-> 해서, 행서, 초서를 예술적인 서체로 완성
예서에 능했다고 전해짐
문자의 역사 = 서체의 역사
(문자의 통일 = 서체의 통일)
해서체 = 현대 ,정체(正體 )로 불리는 서체
서체나 문자학적으로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함
난정집서
는 에 보이며, 唐 歐陽詢의 에도 수록되어 있다.
東晋 穆帝 永和 9년(353년) 음력 3월 3일에 41명의 명사들이 蘭亭에 모여 修稧(수설)의 행사를 거행한 후 曲水之宴을 베풀고, 이 연회에 참가한 사람들이 지은 시를 모아 왕희지가 자신의 감회를 더하여 서문으로 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