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유협(劉勰)
- 선진시기부터 자기가 살던 바로 앞 시기까지 중국의 대표적 문학가과 그 작품이 갖는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려 함
-《문심조룡》총 50편은 시초(蓍草) -《주역 周易》으로 점칠 때 쓰는 풀-줄기 50개에 맞춘 것
☞《문심조룡》에 우주 운행에 따른 인간 삶의 원
위・진・남북조는 중국 문학 비평 발전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교 사상이 쇠퇴함에 따라, 문학은 이른바 경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또, 유미주의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
유협(劉)의 「문심조룡(文心雕龍)」 종영(鍾嶸)의 「시품」 으로 대표되는 문학론에 관한 저술과, 소통(蕭統)의 「문선(文選)」 , 서릉(徐陵)의 「옥대신영(玉臺新詠)」같은 시문선집(詩文選集)이 나온 것은 무엇보다도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는 이 시대의 문학발전에 따른 문학비평의 의식이 구체화한
번역된 서양의 천문학과 수학, 기하학에 정통한 사람이었고, 숙부 서형수도 명물고증학과 경학에서 최고의 학자였다. 그러니 서유구의 가문은 지방의 향교나 사원, 서울의 성균관도 따라오지 못할 당대 최고의 아카데미였던 셈이다. 특히 이 가문은 18세기 후반 베이징에서 발원한 새로운 학문을 앞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