衛正斥邪의 論理였다.
이것은 尊王洋夷의 논리적 연장으로 洋夷를 인간 이전의 禽獸로 규정짓고 이 금수무리가 침범하는 위기에 처하여 조선을 지켜야 한다는 논리다. 따라서 衛正斥邪論者들은 서구문명에 대한 관용의 여지가 없음은 물론 서세침략에 강경자세로 대응하고 쇄국을 주도하였다. 또
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이미지 크게보기상주 동학교
병인양요
1866년(고종3년)에 대원군의 천주교 탄압 사건에 대한 프랑스군의 침입 사건.
1866년초에 대원군은 천주교 금압령(禁壓令)을 내리고 프랑스 신부와 조선인 천주교도 수천명을 학살하였다. 이를 병인박해 또는 병인사옥(丙寅邪獄)이라 한다.
이 박해때 프랑스 선교사는 12명중 9명이 잡혀 처
Ⅰ. 들어가며
화서에게 있어 중화는 하나의 유토피아였다. 중화와 이적의 엄격한 구분을 바탕으로 중화라는 유토피아와 아닌 곳을 구분하였고 이에 따라 소중화인 조선은 자체를 유지하는 것만이 유토피아를 지속시키는 것이라 본 듯 하다. 그러나 화서가 생각하였던 소중화, 즉 조선이라는 19세기의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