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화전반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요소이다. 특히 문학에서 그 모티브의 차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화적인 해석 없이 그 텍스트 자체를 읽어내는 행위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하늘아래 새것이 없고 모든 문학은 신화의 패러디에 불과하다는 문학
Ⅰ. 서론
신화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화전반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요소이다. 특히 문학에서 그 모티브의 차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신화적인 해석 없이 그 텍스트 자체를 읽어내는 행위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하늘아래 새것이 없고 모든 문학은 신화의 패러디에 불과하다는 문학
요희(瑤姬)는 염제의 딸이었다. 그녀는 결혼할 나이가 되었을 때 갑자기 요절하고 말았다. 정열에 가득 찼던 그녀가 죽자 영혼은 고요산(姑媱山)으로 가 요초(瑤草)가 되었다. 요초는 잎이 겹겹으로 매우 무성하게 나 있으며 노란 꽃을 피웠고 야생마(野生馬)와 비슷한 열매를 맺었다. 그런데 누구든
西王母 圖像을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硏究會 권호정보 제21호. 2002. p394.
한대의 화상석에는 특히 서왕모가 자주 등장하며, 시대가 지남에 따라 서왕모의 이미지가 변화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오른쪽 그림(1) 에서는 서왕모 도상의 초기 형태를 엿볼 수 있다. 이
西王母를 찾아가게 되었다. 西王母는 后에게 영약 두 개를 주면서 하나를 먹으면 지상에서 불로장생할 수 있고 두 개를 한꺼번에 먹으면 신선이 되어 날아오른다고 했다. 后는 영약을 아내와 하나씩 먹기 위해 가져왔지만, 다시 천상으로 돌아가고 싶었던 孀娥는 남편 몰래 두 개를 혼자 다 먹어 버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