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왕모가 자주 등장하며, 시대가 지남에 따라 서왕모의이미지가 변화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오른쪽 그림(1) 에서는 서왕모 도상의 초기 형태를 엿볼 수 있다. 이는 서한 중기의 화상석으로 곤륜산 선계를 의미하는 개명수와 양쪽에 머리가 달린 신 ▲ 1. 산동 가상현 화림촌
서왕모와 배필이 되도록 설정되기도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서유기』에서 도교의 최고신, 옥황상제의 비가 되어 천궁에서 반도원에 심은 복숭아 나무 3천6백 그루를 관리하고 천신의 수연을 맡아 차리게도 된다.
처음에는 반인반수의 흉신으로 등장했지만, 차츰 흉한 모습이 사라지고 여선으
1) 중국 최초의 신 ‘반고’
<반고에 대한 소개>
반고(盤古)는 중국의 천지창조신화(天地創造神話)에 등장하는 거인신(巨人神)이다. 그에 대한 신화는 다음과 같다.
아득한 옛날 아직 하늘과 땅이 열리지 않았을 때우주의 모습은 칠흑같이 어두운 혼돈 상태로 마치 거대한 계란 모양과도 같았다. 반고
중국의 문화를 비교하여 중국을, 나아가 중국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문화의 다양한 부분 중에서 여기서는 신화를 다루도록 한다. 여기서는 동양과 서양의 대표적인 신화 체계, 즉 중국과 그리스․로마의 신화를 살펴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그러나 신화의 범위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그
서왕모의 복숭아는 불로불사의 명약으로서가 아니라 삼천년에 한번씩 열매를 맺는 신령스러운 과일로 표현된다. 아직 북숭아와 불로장생의 이미지가 결합되지 못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재미있는 것은 한무제가 복숭아씨를 받아 심으려고 하자 서왕모가 중국 땅은 척박하여 열매를 맺지 못한다고 만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