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전설에 관한 이미지들이 많이 등장한다. 김선자. “도상해석학적 관점에서 본 漢代 畵像石 :西王母 圖像을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硏究會 권호정보 제21호. 2002. p394.
한대의 화상석에는 특히 서왕모가 자주 등장하며, 시대가 지남에 따라 서왕모의 이미지가 변화하는 과정이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금은 고전이 된 그의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학자들이 그리스.로마 신화를 특권화해 모든 이방적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서구 문명이 순수하고 근원적인 것처럼 합리화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브루스 링컨은 서구의 신화학이 아리안족 혹은 인도-유러피언족의 기원을
조대별로 여성들의 문화를 살펴보도록 한다.
II.본론
1.시대별로 본 여성들의 문화
(1) 신화 속 여성-신성과 외경의 대상
서왕모는 중국의 ‘천지개벽 신화’에 나오는 여와와 더불어 중국 신화 속 대표적 여신이다. 이 여신이 언급된 『서해경』 속의 「서산경」의 기록을 보면 이렇게 써있다.
신화를 환골탈태시켜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고, 그 학파의 확실한 근거로 삼아 우월성을 과시하려 했다. 예를 들어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는 우 임금은 사가의 기록 속에서 성천자로 칭송받지만, 용이나 뱀 등 물에서 사는 동물의 모습을 띈 수괴나 수신이 원초적인 형태였으리
각종 사물을 적극적으로 모사(模寫)하는데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장편거작이며 구조가 엄밀하고 문사가 풍부하며 전고(典故)나 난해한 글자를 많이 사용한다. 장법(章法)에 있어서도 문답의 형식을 채용하며 구식(句式)도 들쭉날쭉하고 운문 속에 산문이 끼어 있어 시적인 분위기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