詞牌) 또는 사조(詞調)
2. 좁고 깊은 문체와 심정 문학
3. 우환의식 과 비극성, 감상성
1. 송사의 단계성
# 봄에서 겨울
#소년에서 노년에 이르는 변화, 발전과정
*단계성
전기 : 오대와 북송
후기 : 남송
- 당송사사 :
1)전기 -
-소년과 청년시대 or 봄, 여름
-"소년심"과 "풍유정"을 쓴 작품이 多
- 풍각
詞牌)는 단순히 한자의 사성(四聲)·평측(平仄)·압운·자수 등의 규칙을 표시하는 데 불과하였다. 이것은 문학으로서의 사가 음악으로부터 자립하여 독자적인 문예양식을 완성하였음을 의미한다. 주요 작자로 온정균(溫庭筠)·위장(韋莊)·이욱(李煜)·유영(柳永)·소식(蘇軾)·주방언(周邦彦)·이청조(李
. 그러나 唐代에(AD960~1279년) 이르러, 詩의 韻律(운율)은 기본적으로 不變(불변)하는 격식으로 또한 천편일률적이고 단조롭게 변했다. 이러한 상황은 宋代에 점차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여 노래를 부르기 위해 필요한 운율은 각기 다른 詞牌(사패:사의 곡조의 명칭)가 나타나 宋代에 크게 유행했다.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
-임금을 향한 궁녀의 사랑
※목차
1. 서론
2. 작품
3. 내용분석
4. 주제
5. 기존의 연구
6. 임금을 향한 궁녀의 사랑
1. 서론
「만전춘 별사」는 「쌍화점」,「이상곡」과 함께 남녀상열지사로 많이 알려져 있는 작품이며, 명칭상의 ‘특이성’과 ‘내용상’의 ‘외설성’, 구조상의
〈 송사의 특성과 시대별 개관 〉
사(詞)는 <중당>에서 시작되어 만당오대를 거치면서 문학의 지위를 확보한 뒤 송대에 들어와 새로운 시로서 발전하고 꽃피운 송대를 대표하는 문학이다. <사>는 제왕(帝王) 경상(卿相)과 문인들로부터 승니(僧尼)나 기녀에 이르기까지 위 아래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