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조는 스스로를 '편안하게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이안거사'라 부르기 시작했다. 청조는 신혼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향기로운 시들을 썼다. 얼마 후, 당시 아직 학생이었던 명성이 다른 곳으로 공부를 하러 떠났는데 이때 청조는 유명한 상사의 사(詞)를 남겼다. 결혼 2년째 되는 해에 명성은 관
1. 한유
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
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전통적인 중국사회에서는 여자는 아버지와 남편, 아들에게 복종해야만 한다. 그리고 젊은 여자들은 그녀의 결혼 상대자에 대한 결정권이 거의 없었다. 결혼을 하게 되면 여자는 그녀의 가족과 더불어 살던 집과 마을을 떠나 남편에게 복종하며 살 가정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남자보다는 여
사의 원류라고 말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唐代 저명한 近體詩篇이 당시의 樂工이나 歌伎에 의해 악곡이 배합되어 가창 되었다는 사실과 초기의 몇몇 詞調가 문자상으로 율시나 절구에서 1~2자를 가감한 것과 같은 형식에서 주목한 결과이다.
(3) 詞가 隋唐때 흥기한 일종의 신
이청조(李淸照)·신기질(辛棄疾)·강기(姜쇼)·오문영(吳文英)·납란성덕(納蘭性德) 등이 있으며, 주요 사집으로는 《화간집(花間集)》 《존전집(尊前集)》 《절묘호사(絶妙好詞)》 《사종(詞綜)》 《사선(詞選)》 등이 있다.
2. 이청조의 생애와 사의 창작배경
◎ 李淸照의 생애
- 출생 <宋 神宗 6秊(1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