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
Ⅰ. 중국 스포츠의 역사
중국의 문화사는 기독교 전래 전 대략 2500년 전부터 시작하였고 이집트인들처럼 중국인들도 기독교전의 역사를 이룩하고 오늘날까지 계속한다. 상왕조에서 당왕조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문명화되고 영향력 있는 국가였다. 당왕조에 생활수준과 공예품수준
Ⅰ. 들어가며
1. 호락논쟁의 배경
호락논쟁(湖洛論爭)은 18세기 중, 후반에 발생하였다. 그러나 사학(史學)계의 의견을 참고하면 호락논쟁의 맹아(萌芽)가 이미 양란 이후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락논쟁이 기호학파(畿湖學派), 정치적으로는 노론(老論) 내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에 대해서는
철학(哲學)은 알려는 노력이다. 즉 모르기 때문에, 알려고 철학하는(philolopher) 것이다. 알려는 것, 그것은 철학에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문에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면 철학이란 무엇인가? 우선, 철학은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또한 철학은 하나의 체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