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흐름과 궤를 같이하면서, 청초의 발전기, 청 중엽의 고조기, 청 말의 쇠퇴기를 형성하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대 인정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ϙ
중국사상사상 공전의 사변철학과 실천윤리의 체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부임할 필요가 없는 명목상의 관직이었기
사상이 도법융합적 황노사상을 흡수 대체함으로써 새로운 지배 이데올로기로 유학를 안착시키는 전환점이 되었다 할 것인데, 그가 제가사상을 통합하여 품어낸 유가적 통치철학은 이후 2천년간 중국 정치 사상의 표준 학문으로 자리매김된다. : 이상 胡家聰, 「直下爭鳴与黃老新學」 (北京: 中國社
중국의 민간예술 전통, 예를 들어 민가와 희곡, 민악, 민간 회화 등을 상당히 중시했으며 익숙하기도 했다. 그의 영화는 중국 전통 민간예술 형식을 마음껏 활용했으며, 선명한 민족 특색과 강렬한 예술적 감화력이 있었다.
3. 영화 속 장예모 감독의 특징과 작품 세계
1) 붉은 수수밭 (1998), 공리,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중국 송나라 때 주자(朱子)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