諸子書) 및 역사서가 있으며, 표(表)나 소(疏)는 중국의 법식에 의거하였다.”고 한 데서 유학이 백제에 미친 영향을 알 수 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년 p.117
중국 한 무제 때 성립된 오경 박사 제도가 그대로 백제에 전해졌는데, 백제에서는 이런 제도를 통해 유학
교육철학 및 교육사
04 근대교육과 사상 (1)
제 1 절 조선사회의 특징과 교육적 배경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뒤를 이어 나라를 세운(1392) 이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하기(1910)까지 510년간을 말한다.
조선왕조의 창업은 애초부터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조선의 성리학은 여건이 중국의 성리학 발흥기와 비슷했던 麗末鮮初에 싹터 중국의 성리학과 비슷한 기능을 행하게 된다. 고려말기에는 귀족의 대토지 소유확대로 인해 사회적 모순이 누적되고 있었는데 이들 소수 귀족들은 元이라는 대외세력을 업고 있었으므로 단순한 내정의 개혁만으로는 이 문제
I. 음양오행론의 개념과 기원
1.개념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소장(消長)으로 설명하는 음양설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소멸(生成消滅)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變轉)으로 설명하는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 음양설(陰陽說)과 오행
통일신라 이전의 유교
내물왕 26년(381)
前晋王 : 言海東之事 與古不同 何耶
전진왕 : “해동의 사정이 옛날과 다름은 어찌된 일인가?”
- 삼국사기, 전진의 황제 부견(符堅) 신라 사신 위두(衛頭)의 대화 -
한자를 통한 외교관계가 내물왕 이전부터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이를 통해 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