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설(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1. 도가(道家)
전한ㆍ후한의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행한 것은 도가의 학설이다. 조정은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실제 정치상에 실현하려 하였다. 이를테면, 한고조가 법을 삼장(三章)으로 요약하고 진나라의 까다로운 법을 폐
Ⅰ. 개요
인간의 내면적인 도덕성을 인이라고 한다면,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 예(禮)이다. 주나라의 예악(禮樂) 문화를 숭상하였던 공자는, 당시의 예가 지나치게 형식화되고 개인의 사욕 때문에 사회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크게 걱정하였다. 따라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
1. 음양오행설이란?
음양오행학설은 고래로부터 천문, 지리, 역법, 기상, 의학, 음률, 문자, 제도, 역사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쳐왔다.
음양오행학설은 본래 음양설과 오행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서로 구분하여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합되어 하나의 학
음양을 중심으로 한 음양오행설이다. 한의학의 자연관과 인체의 생리·병리에 대한 원리, 진단·치료·약물 등에 대한 이론은 모두가 이 음양오행으로 설명되어 진다고 한다. 알면 알수록 더욱 아리송해지며 그 깊이를 가늠하기 힘들 정도의 음양오행사상의 이론, 원리들은 나를 더욱 매혹 시켰다. 으레
태극이라 함이니 그것이 곧 동양철학의 근본원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태극은 이 진리를 표현한 것이니 태극의 중앙에 원(圓)은 태극의 형체와 기성을 상징한 부호(符號)인 것이며 원 중에 곡선을 그려 청(靑)과 적(赤), 두색으로 나누어 음양(陰陽)이 서로 싸고돌아 순환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