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조선교육의 특징
1. 조선 교육정책의 방향
1) 관학의 정비와 부흥
조선인 인재의 육성과 백성의 교화를 중앙에 국립대학인 성균관과 이의 부속기관 격인 중등수준의 4학을 설립하고, 지방에는 각 행정단위에 329개의 향교를 설치하였다.
2) 교화정책
① 소학과 주자가례의 중시
교화는 사회
講學)하며 절차탁마(切磋琢磨)하던 강의실
명륜당은 성균관의 교육기능을 수행하던 강학(講學) 장소로서 대성전과 마찬가지로 성균관을 비롯하여 전국 향교에 설치되어 있다. 이곳은 진사(進士) 혹은 생원(生員) 중에서 정원을 엄정하게 선발하여 오늘날의 기숙사에 해당하는 동·서재(東·西齋)에 기숙
講學)을 중시하면서도 기율이 엄격하고 희생정신이 강한 중국학술사에 있어서 특이한 집단이다.
거자(鉅子)는 묵자 이후 맹승(孟勝)→전양자(田襄子)→복돈(腹黃亨) 으로 이어졌다. 묵자가 살았던 시대는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격변의 시대였다. 이러한 변화는 봉건체제의 붕괴로부터 시작된다. 춘추
그 올바른 쓰임과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堂(당) : 집의 중앙에 자리잡고 있으며 비교적 규모가 크고 다른 부속 건물을 거느리고 있다.
서원의 경우에는 당(堂)을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동재(東齋), 서재(西齋)를 두었는데, 주로 강학(講學)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제향(祭享) 기능도 겸하기도 한다.
講學)을 통한 지식의 습득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객관주의적이고 주지주의적인 격물치지설이다. 둘째는 양명학적 격물치지설로서 바깥 사물에 대한 탐구를 비판하고 오직 마음의 공부와 실천을 역설한다는 점에서 주관주의적이고 실천적인 격물치지설이다. 이 두 격물치지설은 다같이 도덕적 실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