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사대부 층은 의식주의 풍부함 속에 그들만의 풍류를 느끼는 낙천적인 삶을 살았다. 그런 삶속에 시를 지으면서 세월을 보내기도 하였는데 한시에 그들의 의견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한시 속에는 그 시대적 상황이 그대로 대변되어 있다. 시대가 태평하면 태평
둘째, 대화주의 쓰기 이론의 관점을 반영하여 협상하기를 통한 상호작용성을 강조하였다. 학습자들은 쓰기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 속에서 협상하기를 통해 교사나 학생들로부터의 적극적인 지원을 비계로 하여 일련의 쓰기 과정을 거쳐서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나갈 수 있게 된
사람의 타고난 용모는 추한 것을 바꾸어 곱게 만들 수도 없고, 또 타고난 힘이 약한 것을 바꾸어서 강하게 할 수 없으며, 키가 작은 것을 바꾸어서 크게 할 수도 없다. 이것은 사람마다 이미 정해진 분수가 있어서 고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직 마음과 뜻은 어리석은 것을 바꾸어서 지혜롭게 할 수
Ⅰ. 서론
모든 일에 임함에 앞서 가장 중요한 선행 단계가 그 일을 하려는 뜻을 세우는 일이다. 그것은 일상적인 소소한 일에서도 적용되는 원칙이라 생각한다. 율곡 선생은 “사람이 이 세상에 나서 공부하지 않으면 사람 노릇을 할 수가 없게 된다.”고 전제하고 나서 “다만 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I. 서론
격몽요결은 율곡 이이 선생이 1577년(선조 10년)에 학생들에게 덕행과 자식을 함양하고, 학문의 길을 열어주기 위하여 지은 책이다. 율곡은 황해도 해주에 은병정사에서 제자들이 공부의 방향을 잡지 못하는 것을 보고 학생들에게 길잡이되기 되어 주기 위하여 이 책을 지었다고 하였다. 근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