貞烈)의 여심을 노래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셋째 백수광부는 주신(酒神), 그의 처는 주신을 따라 다니는 악신(樂神)이며, 충만하고 깊이가 있는 물의 이미지를 통하여 사랑과 죽음을 서로 맞바꿀 수 있다는 강렬한 애정 지상주의를 노래한 것이라는 것이다. 넷째 백수광부는 황홀경에 빠진 무당이며, 그
貞烈)’이란 말도 생겼다. 이 시기는 정숙한 여자를 표창하는 기풍이 나날이 성행하여 여자들의 정절에 대한 사회적 요구 사항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잔혹했다.
이처럼, 건전한 가족 제도를 근간으로 하는 유가는 남존여비를 내세웠다. 특히 여성에 대해서는 정절관에 치우친 관념을 보여주었고
貞烈)의 권장, 4. 계모의 비행을 징계, 5. 양반 계급의 위선적인 생활을 풍자, 6. 사회제도의 모순과 정치의 부패성을 각성시킴.
김기동은 작품마다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즉 주제의 유형성을 발견하게 된다고 전제하고 1. 남녀간의 진정한 애정표현, 2. 가정생활의 모순과 비극표현, 3. 국가 내지 군
, 가시리, 진달래꽃'으로 이어지는 전통적 비장미를 노래한 것으로 보는 것이 있다. 둘째 , 남편을 따라 죽어야 한다는 여인의 의지 표출은 정렬(貞烈)의 여심을 노래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셋째 백수광부는 주신(酒神), 그의 처는 주신을 따라 다니는 악신(樂神)이며, 충만하고 깊이가 있는 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