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를 '공후인'이라고도 하는데, 공후라는 악기를 켜며 불렀기 때문이라 한다. 이는 고조선 시대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국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에 고조선의 작품으로 확증하기는 어려워 국문학 작품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대체로 이 노래를 고조선의 작품으로 인정하
관한 가무가 고려와 조선시대를 통하여 전해오는 것을 보아 신라 하대의 저명한 가면극(假面劇) 창우(倡優)로써 그 당시 임금의 총애를 받았던 것이라는 이병도(李丙燾)의 설
17. 처용설화를 바다의 神인 용이 노하여 파도를 일으키고 구름과 안개를 일게 하는 일을 달래고 수로(水路)에 해가 나와 안전
공무도하가작품분석
朝鮮의 뱃사공 藿里子高가 아침 일찍 일어나 배를 손질하고 있었다. 그 때 머리가 허옇게 센 미치광이(白首狂夫) 한 사람이 머리를 풀어 헤친 채 술병을 쥐고는 어지러이 흐르는 강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 뒤를 그의 아내가 따르며 말렸으나 미치지 못해 그 미치광이는 끝내 물에
1.상대시가의 개념
① 상대시가 또는 상대가요란 우리 민족의 선조인 예. 민족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고서부터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가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묶어서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이다.
② 이 시기는 정치. 사회적으로 구석기시대의 씨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