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어떤 개념을 성립시키는 소성들이 사전적인 의미에서 보면 각기 충돌하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보편성과 개성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다. 그런데 윈체스터는 문학의 특성으로 항구성&보편성&개성을 들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 보면 보편성과 개성은 서로 충돌하는 개념이지만, 문학의 특성이라는 문맥
이와 같이 붕당정치로 말미암은 당쟁은, 예컨대 복상문제나 세자책봉문제 등 사회성이 결여된 관념적인 정치론을 주제로 하여 매우 편협한 배타적 태도로 대립하였으므로 올바른 인재 등용의 길이 막히고 국리민복(國利民福)을 돌보지 않음으로써 결국 국력이 약화되는 등 부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자
1. 들어가며 - 입사의식과 성인식
인간은 누구나 성장을 한다고 한다. 일생동안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 같기도 하고, 한두 번의 특정기간 동안에 모든 성장을 이루는 것 같기도 하다. 다만 여기서 주목하고 싶은 것은 ‘아이가 어른이 되는 성장’의 모습이다. 일단 어른은 사회의 속에서 하나의 역할
Ⅰ 신화의 개념과 기능
과학의 최초의 형태가 신화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통사람들이 신화라고 하면 거짓말, 꾸면 낸 이야기, 혹은 폭넓게 신뢰를 얻고 있는 허위를 연상케 한다. 그러나 신화가 단지 이야기를 모아 놓은 것, 거짓말을 모아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분쟁과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