銃後)는 우리 부녀가 지킬 것이다. 남아로 태어나서 오늘같이 생의 참뜻을 느꼈음도 없었으리라. 학병 제군 앞에는 양양한 전도가 열리었다. 몸으로 국가에 순(殉)하는 거룩한 사명이 부여되었다”
문화·교육가로서, 또 여성학자로서 그들의 역할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지만 그들
일제의 친일파 육성과 조선民내에서의 자발적 형성
일제는 동화주의 라는 식민지배 명분론을 선전하기 위하여 친일세력을 육성하고 이용하였다. 식민지배에서 무력적인 억압이 즉각적인 효과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민족을 분열시키고, 또한 식민정책에 동조하는 집단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였
서대문 형무소
1. 민족의 수난처 서대문 형무소
감옥을 말하는 옥(獄)자는 사나운 개 두 마리가 사람의 입을 지키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는 자유를 구속 하는 형상인 것이다. 따라서 감옥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속박하고 자유를 박탈하기 때문에 누구나 이를 기피한다. 그러나 인간이 법과 도덕, 종교
해방 전후의 교사
Ⅰ.들어 가기 전 설명
우리나라가 단기간에 엄청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교육에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그만큼 교육은 우리의 인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 해방 전후의 교사가 되어서 우리나라를 바라보고자 한다. 여기서 가정할
일제의 박해와 기독교의 투쟁 (1936~1945)
목차
I. 배경
1. 시대적 - 세계 대공황
2. 정치적 - 일제의 정치체계 변화
3. 종교적 - 탄압적 기독교 정책
II. 신사참배문제
1. 신도와 신사문제
2. 신사참배의 강요
3. 교회의 대응
4. 선교사 및 기독교계 학교의 반응
III. 기독교계 훼절과 수난
1. 기독교의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