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1. 도가(道家)
전한ㆍ후한의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행한 것은 도가의 학설이다. 조정은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실제 정치상에 실현하려 하였다. 이를테면, 한고조가 법을 삼장(三章)으로 요약하고 진나라의 까다로운 법을 폐지한 것
陰陽說)에 따른 우주만물(宇宙萬物)의 상생(相生), 상극(相剋)의 힘에 의하여 생성된다는 학설에 따라 만물을 조성(組成)하는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다섯가지 원기(元氣)의 오행설(五行說) 즉 오행상생(五行相生)의 목생화 (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 (金生水), 수
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1. 도가(道家)
전한 후한의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행한 것은 도가의 학설이다. 조정은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실제 정치상에 실현하려 하였고, 백성들도 역시 그것을 따르려 하였다. 이를테면, 한고조가 법을 삼장(三章) 한(漢)나라
사상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 양가(楊家) 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 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것은 음양설(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1. 도가(道家)
I. 음양오행론의 개념과 기원
1.개념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소장(消長)으로 설명하는 음양설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소멸(生成消滅)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變轉)으로 설명하는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 음양설(陰陽說)과 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