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노파 회화 연구에 협력하며, 당시 세상에서 완전히 방치되고 있던 전통 일본미술에 눈떠 갔다. 대학 졸업 후 문부성에 들어가 스승인 페놀로사와 일체가 되어 일본미술의 부흥과 재생 운동에 뛰어들었다. 1898년에는 미술학교를 그만두고 일본미술원을 새로이 창설했다. 그러나 그는 1901~02년에 걸쳐
가노파 화가들이 웅대한 장식화
고전의 부흥과 다도와 같은 풍류문화도 이 시대의 특색
1549년의 프란시스코·자비엘 일본 방문 이래, 남만 무역으로 유럽 문화의 영향를 받게 된다.(소규모)
오다 노부나가 (織田信長, 1534~1582년)
(3) 여러 세력들과의 싸움 – 아자이,아사쿠라,다케다,사이토,하
우키요에(浮世繪)의 발전과 그 동력에 관해
사회적 변화
사상적 변화
기술적 변화
역수출
조선과의 비교
목차
우키요에(浮世繪)의 발전과 그 동력에 관해
사회의 안정
1. 사농공상의 신분제의 확립 및 공고화
이전의 전국시대와 달리 경제력과 무관하게 신분 변동의 기회를 박탈
소비의 주체로 문화의
지상에 있던 많은 유물이 사라져 땅속에서 출토되는 토기와 토우(土偶)들을 통해 그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공예에 속하는 토기에서는 그 기형의 처리나 표면장식을 통해 미적 표현을 살필 수 있는데, 조몬 시대[繩文時代]의 조몬 토기는 특히 그 시작을 BC 10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어 세계에서 가
<미의식이란?>
미학(美學)이 A.바움가르텐에 의해서 감성적 인식의 학(學)으로 정의된 후, 미의식은 미학의 가장 중심적인 문제가 되었다. 그 까닭은 고전미학에서는 감각적인 미의 이념이 추구된 데 반하여 근대미학에서는 우리의 의식에 직접 작용하는 미를 주제로 삼았기 때문이다. 예술작품이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