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련된 가사가 많이 존재하며 다양한 여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가사문학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등에 대해 비교, 분석
여성을 가사 노동과 육아에 속박해 놓고 집안의 평화를 위한 순종적인 천사, 또는 전문적인 직업을 갖고 가사와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슈퍼우먼과 같이 묘사하여 실제 여성들에게 엄청난 부담과 자괴감을 줘 많은 여성문제를 낳고 있다.
메리 엘만(Mary Ellmann)의 《여성에 대한 고찰》(Think
등을 여성성이라 여기는 입장들이 이에 속한다. 현대 소설에서의 여성성 탐구라는 것은 ‘여성성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인가’, 또는 ‘작품 속에서 여성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여성의 모습은 성적 대상자로, 가사 노동자로, 다소곳한 여성으로, 아름다운 여성으로 그려지는 반면 남성의 모습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진 모습, 책임감 있는 모습, 또는 정의로운 모습 등 여성에 비해 더 유리하고 긍정적인 면으로 그려진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여성에 대한 인식과 광고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