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
여성과 남성 등장인물의 성격 및 특성 비교] *출처 : 남혜숙, 2008
그리고 드라마 <커피프린스>를 두고 여성상과 새로운 성 역할의 이데올로기를 조사한 한 연구에 의하면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신화적 의미 등 다양하게 비교하여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드라마 내에
구성원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을 가진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내용에는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규범과 가치관 그리고 집단적 경험이 담겨 있으며 매스미디어의 내용에 지속적으로 장기간 노출된다면 그러한 규범이나 가치관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렇게 될 때 사회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부수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에 있어서의 여성은 남성의 보조적 입장으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곡된 여성상을 제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부수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에 있어서의 여성은 남성의 보조적 입장으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곡된 여성상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