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상에 발을 내딛은 것이다. 접속의 불편함과 제한적인 이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살짝 열려 보이는 그공간은 매우 큰 가능성을 내포한 것처럼 보였다. 그 이후로 PC통신 때의 제한적인 공간에 비해서 무한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공간인 인터넷이 나타났다. 더 크고, 접속이 자유롭고 더
그래서 게임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게임중독은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상실시키고, 다른 중독 현상들과도 관련되며, 게임을 그만 두려고 하면 육체적,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는 반복적인 강박적 행동을 말한다.
(3) 인터넷 포르노
그러나 최근 들어 식사, 일, 운동, 도박, 섹스 등과 같은 특정행위와 관련된 중독 가능성이 인정되고 있으며, 이는 약물 복용과는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에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문제가 바로 인터넷 중독이다. 이는 인터넷 활용에 따른 부정적 측면
그렇게 될수록 능률성 이면의 정보의 범람, 프라이버시 침해, 컴퓨터 범죄와 여러 사회문제 등 비인간화와 오프라인에서의 탈공동체 현상을 걱정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기능이 두려워 정보화의 물결을 외면하는 것은 구더기가 무서워 장을 못 담그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본 연
가상공간은 문명의 편리를 가져다주었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과 PC 통신 보급에 따른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부작용과 역기능이 발생하여 사회에 상당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하던 여러 가지 형태의 부정적 현상을 초래하여, 현재에는 사이버 범죄와 일탈 등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