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지식정보화 사회와 사이버공간을 보는 시각은 기술과 사회간의 관계에서 무게의 중심을 어느 쪽에 두느냐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크게 기술을 우선시하는 미래주의와 기술결정론, 사회를 중시하는 사회구성주의와 정치경제학적 접근, 그리고 현대사회에서의 기술과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집단지성과 부가가치의 상승이나 참여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온 장점이 있지만 현실과 사이버 공간은 언제나 분리된 그 자체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러나 앞으로 전개 될 유비쿼터스 시대의 삶은 현실과 가상공간이 실시간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집단지성과 부가가치의 상승이나 참여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온 장점이 있지만 현실과 사이버 공간은 언제나 분리된 그 자체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그러나 앞으로 전개 될 유비쿼터스 시대의 삶은 현실과 가상공간이 실시간으로
지식ㆍ정보사회 에서는 생존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정보화의 패러다임은 전 세계의
산업형태와 생활방식을 혁명적으로 변화 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축 으로는 제 2의 산업 혁명이라고 불리는 인터넷이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수
억 명이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소
공간이 여의치 않고 여가시간마저도 학원으로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시공간적 여유가 없는 삶속에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유일한 놀이공간으로 되어가고 있다. 또한 가정의 기능적인 부재로 인해 아이들은 TV와 컴퓨터와 같은 대중매체속에서 생활할 수 밖에 없으며, 화려한 영상문화속에서 감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