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야시대의 형성과 발전
김해 지방을 중심으로 존립했던 정치 집단 중에 삼국의 변진 구야 국(狗耶國) 과 같은 집단은 철 자원의 발달, 농업의 다양화, 정치, 문화적 발달 속에서 수로(首露) 집단과 같은 새로운 지배 세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계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수로집단의 대두와 구야 국
가야권, 고령 및 서부 경남의 산악 지역을 중심으로 한 대가야권, 일찍부터 신라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던 창녕 중심의 비화(非火)가야권, 경북 성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성산(星山)가야권 등 중추적인 대지역권과 여기서 다시 복잡하게 갈라지는 소지역권으로 구분된다.
Ⅱ. 가야(가야시대)의 수로신
가야시대가야(伽耶)는 삼한 중 변한(弁韓)이 모태가 되어 성립된 세력 집단을 일컫는데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소국들의 연맹 형태로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가야연맹체, 또는 연맹왕국"가야"로 파악되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가야의 영역을 동은 黃山江(낙동강 하류), 西南은 滄海(남
시대는 4세기 중엽의 어느 시점으로 보고 있다. 5호분의 특징은 구덩이의 폭이 길이에 비해 넓고 깊다는 점과 구덩이의 깊이 때문에 석실 자체는 지상에 노출되지 않는 지하식이라는 점이다. 이처럼 새로운 묘제의 등장과 함께 토기 문화의 정착을 나타내 주고 있는 석실묘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화
가야 축제’가 열리는 중심 장소이기도 하다.
* 우륵 박물관
: 우륵은 3대 악성 중의 한 사람으로 가야금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우륵과 가야금에 대해 함께 알고 배울 수 있는 테마 박물관이다.
* 양전동 암각화
: 선사시대에 큰 바위에 새겨진 암각화로 농경 의식이나 제사를 위한 장소였을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