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가야시대] 가야(가야시대)의 수로신화, 가야(가야시대)의 미술, 가야(가야시대)의 성장 배경, 가야(가야시대)의 성형수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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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야(가야시대)의 수로신화

Ⅲ. 가야(가야시대)의 미술

Ⅳ. 가야(가야시대)의 성장 배경

Ⅴ. 가야(가야시대)의 성형수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야는 통합된 결집체로서의 단일국가가 아니라 여러 소국들의 연맹체였기 때문에 각 소국마다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토기문화에 있어 이러한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에 각 지역권별 토기양식(樣式)의 규명은 해당지역 집단의 규모, 존속 기간, 영향력뿐만 아니라 가야연맹의 전반적인 성격과 규모를 가늠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살펴보면 대체로 부산, 김해를 중심으로 한 금관(金官)가야권, 함안 지역을 중심으로 한 아라(阿羅)가야권, 고령 및 서부 경남의 산악 지역을 중심으로 한 대가야권, 일찍부터 신라와 밀접한 관계를 가졌던 창녕 중심의 비화(非火)가야권, 경북 성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성산(星山)가야권 등 중추적인 대지역권과 여기서 다시 복잡하게 갈라지는 소지역권으로 구분된다.

Ⅱ. 가야(가야시대)의 수로신화

천지가 개벽한 후에 이 지방에는 아직 나라 이름도 없고, 또한 왕과 신하의 칭호도 없었다. 이 때 아도간·여도간·피도간·오도간·유수간·유천간·신천간·오천간·신귀간 등의 9간이 있었다. 이들 추장은 백성을 통솔했는데, 대개 1만호 7만 5천명이었다.
참고문헌
강평원(2001) : 쌍어속의 가야사, 생각하는 백성
김진식(1993) : 가야연맹사, 대정문화사
김태식(2002) : 미완의 문명 7백년 가야사 1-3, 도서출판 푸른역사
부산·경남연구소 엮음(1996) : 시민을 위한 가야사, 집문당
윤석효(1997) : 신편 가야사, 도서출판 혜안
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분과 지음(1994) : 한국 고대사 산책, 한국역사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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