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기의 가장 큰 특징은 도장무늬이다. 그릇에 도장무늬를 찍는 것은 신라시대부터 나타나지만, 통일신라시대에는 도장무늬만으로 그릇의 표면을 장식한다.또 다른 특징은 굽다리가 낮아지는 것이다. 신라, 가야토기의 구멍 뚫린 높은 굽다리는 진흥왕 때부터 낮아지기 시작하고 굽다리의 구멍도 작아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본 발표에서는 가야가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한 이유를 고고학적 유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
Ⅰ. 고대국가와 연맹체를 구분하는 기준
문헌사적인 측면:
율령반포, 불교수용, 부자상속, 정복전쟁 등
고고사적인 측면:
통일된 유물양식(묘제, 토기)
*영남지역의 특수성: 철기문화의 흐름
가야가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한 이유를 고고학적 유물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Ⅰ. 고대국가와 연맹체를 구분하는 기준
-문헌사적인 측면: 율령반포, 불교수용, 부자상속, 정복전쟁
-고고사적인 측면: 통일된 유물양식(묘제, 토기) *영남지역의 특수성: 철기문화의 흐름
Ⅱ. 가야 내의
가야시대
가야(伽耶)는 삼한 중 변한(弁韓)이 모태가 되어 성립된 세력 집단을 일컫는데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소국들의 연맹 형태로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가야연맹체, 또는 연맹왕국"가야"로 파악되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가야의 영역을 동은 黃山江(낙동강 하류), 西南은 滄海(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