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부양을 노인의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기능장애나 인지손상이 있는 노인은 물론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가진 노인을 폭넓게 부양대상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2. 가족가치와 부양
1) 전통가치와 효 의식
사례개요
(인적 사항)
․ 성명: 이엄마 ․ 나이: 43세 ․ 성별: 女 ․ 주소: 강원도 우산동
․ 현재 1남1녀를 둔 주부로 치매 어머니를 모시고 있고, 현재 동네 작은 미용실을 운영 하고 있음.
C.T 이엄마는 치매에 걸린 C.T모의 부양에 대한 부담과 부부의 맞벌이로 인하 여 가사 및 자녀 양육과
보고서가 출간되면서 노년층이 겪고 있는 부정적인 현실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노인학대라는 용어 자체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가령, 초기의 '매 맞는 할머니(granny battering)', '노인학대(elder abuse)', '노인푸대접(elder mistreatment)', 그리고 '잘못된 부양(miscare)' 등 노인학대를 바
가족으로서 또는 더 넓게 후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이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오히려 그들과의 갈등이 생기게 되고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현실에 놓이게 되었다.
노인부양의 문제에 대한 고찰과 함께, 노인부양대책의 대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함에 이 보고서의 의의가 있다.
가족화, 산업화 추세와 함께 우리고유의 미풍양속이자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경로 효친 사상이 점차 퇴조하고 있으며, 노인을 위한 각종 경로우대제도도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증대 등으로 가정의 노인부양기능과 가족 내 노인부양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본보고서를 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