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을 받을 만한 심오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서 효행을 응당 인륜의 도리로서 꼭 지켜야 하는 덕목으로 강조되었다. 즉, 전통적 가족구조에서는 부모는 절대적 권위의 소유자이고, 부모는 동일시의 대상이고, 가족결합의 상징적 대표자였기 때문이다.
: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핵가족화로 말미암아 노인에 대한 전통적 가치체계는 붕괴되고 변화되고 있다. 서구의 물질문명과 생산성에 대한 높은 가치의 부여는 상대적으로 노인의 사회적 지위를 약화시키고 노부모와 자녀 간의 수직적 계층관계는 수평적 평등관계로 옮겨 가고 있다.
우리 민족에게 효는 모든 행위의 근본이 되고 있었으며 그것이 단순히 부모 자식 간의 관계에 머물지 않고 사회로 확대되어서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정신으로 나타났다. 전통 사회에 있어서 노인들은 항상 젊은이로부터 존경을 받았으며 가족과 사회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효 사상으로
하지 않겠다고 응답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노인 단독 가구가 점차적으로 증가 하고 있는데, 1970년에는 전체 노인의 7.0%에 불과하던 것이 1994년에는 28.0%로 증가하였고, 2000년 40.0%, 그리고 2010년에는 60.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점차 자녀와 떨어져 노인끼리 생활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이다
관계적 여러 문제를 사회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간과할 수 없음은 우리도 앞으로 노인의 대열에 끼게 될 것이고 노인들과 더불어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2. 우리 사회의 노령화 국면
우리사회에서 인구의 노령화 추세는 출산율의 저하와 사망율의 감소로 급격히 증가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