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주로 국제결혼이 저개발국가의 대상으로 하고 있고, 저개발국가의 여성들은 자신의 가족과 경제 상황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보다 나은 조건을 선택하여 결혼이주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복합적 문제를 안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가장 큰 문제는 문화적 차이와 원활하지 못한
다문화 사회의 형성배경을 살펴보면 1980년대 초까지도 다른 아시아 국가들처러 한국도 노동력 수출국가였으나 올림픽을 계기로 해서 한국은 아시아의 주요한 이주 노동력 유입국가가 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 이후 외국인 근로자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9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는 결혼
국제적인 예의와 매너의 소중함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는 국가의 생존과 경쟁력과 연결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예절을 소중히 간직하면서, 국제화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는 예법을 우리 것으로 받아들이고 몸에 익히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나의 것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를
현대사회는 우리라는 통합적 개념보다 나라는 해체적 개념이 강하고 나아가서는 너와 나라는 동위적 개념이기보다는 나는 나일 뿐 그 외는 그것에 불과한 현실이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자아를 회복하고 사회구성원의 동질성과 아이덴티티를 확보하려면 문화적 기제로서 지역 공동체를 바탕으로 한
기존의 이중문화가정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이 다문화가정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정이라는 새로운 용어는 내국인과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구별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