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이 있다. 나라에서 직접 여성들의 머리모양까지 규제를 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나라에서 단속을 할 정도로 문제가 됐던 조선여인들의 머리치장은 어떤 것이었을까 하는 데서 이번 발표보고서는 시작되었다. 당시 조선에서는 풍성하고 높은 머리모양이 아름다워 보였는지 가체가 크게 유행했다.
모양으로 몹시 힘에
부치어 더 이상 버텨낼 수 없음을 뜻함.
어찌하겠습니까?
........ 『청구야담』. 권 4. 安貧窮十年讀易 (독역(讀易)과 치산(治産))
위의 이야기를 통해 가체를 만들기 위한 머리카락을 어떻게 얻었는가에 대해서 추론해 낼 수 있다. 아내는 공부하는 남편의
머리를 하였는데 모두 아발(鴉髮)을 지었고, 남은 머리카락은 늘어뜨렸으며, 미혼모는 말아서 뒤로 처지게 늘어트렸다.” 이는 출가녀(出嫁女)는 반발(盤髮)의 형태를 이루고, 미가녀(未嫁女)는 변발수후(辯髮鬚後)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땋은 머리모양과 말아 올리는 형태는 큰 기교는 없고 단순하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상대시대라고 말할 수 있는 시기는 삼국시대 이전 부족국가시대인 원삼국시대를 말한다. 상대시대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부터 미적 감각을 살려 계급을 표시하는 아주 중요한 복식 중에 하나였다. 관모(冠帽)의 개념은 머리에 쓰는 쓰개의 총칭이며 관(冠)과 모(帽)뿐만 아
1. 서론
- 의복이란 무엇인가
의복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의복의 착용은 인간이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점의 하나로서, 현재의 인류사회에서 의복을 착용하지 않는 것은 극소수의 미개인종에 지나지 않는다. 의복은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추위와 더위를 조절하거나 외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