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비판을 가장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실생활에서 푸코의 개념을 이해해보기로 한다.
2. 본론
(1) 식당 내 흡연 금지
약 10여 년 전쯤까지만 하더라도 식당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위는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다. 모두가 그렇게 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흡연자에게 피해를 준다는 생각조차
방식으로 연구 하였다.
푸코에 연구에 따르면 각 시대마다 광기를 규정하는 담론은 연속적이기 보다는 단절적, 불연속적이었는데, 이것이 바로 푸코의 고고학적 연구 방법- 발굴된 유적을 토대로 과거의 삶을 재현하는 방식-이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를 통해 서구 ‘이성중심’의 사고 체계 역시
감시는 ‘1984’의 저자 조지오웰이나 ‘감시와 처벌’의 저자 미셸 푸코 등이 상상했던 '단단히 고정된' 파놉티콘(소수가 다수를 주시)적 감시가 아닌 정보화 사회에 맞는 몇 가지 독특한 특성을 갖추게 됐다. 거대한 억압적 통치 기구에 의해 감시 사회가 구현되는 것이 아닌 각 개체들의 자발적 참여
생각되어졌다. 이로 인해 범죄 행위는 반드시 처벌받는다는 인식이 보다 쉽게 보편화될 수 있었다.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감시와 처벌』은 통해 18세기에 발생한 형벌 제도의 대대적인 변화가 진정으로 겨냥하는 효과가 무엇이며, 그것은 사람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내면화되었는지를 추적한다.
우리는 현대 사회를 흔히 정보 사회라는 말로 바꾸어 사용한다. 그만큼 지금의 시대를 생활하는 데 있어서 정보가 힘이 되고, 그러한 정보를 누가 얼마만큼 빠르게 습득하느냐에 따라서 우리 시대를 능동적으로 주도해나갈 것이냐 아니면 뒤쳐질 것이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정보의 유혹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