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잔과 쇠라가 인상주의를 엄격하고 고전적으로 바꿀 때 고흐는 그와 반대로 예술가의 스스로 정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정서표현을 위해 그림을 표현하여 때때로 그를 표현주의라고도 한다.
그의 주요는 형태가 아닌 색채였고, 그는 1888년 아를로 가서 빛나는 태양과 황금색 물결치는 보리밭에
1. 인물이란 무엇인가
1) 소설과 인물
고소설의 제목이 대부분 주인공 이름에 ‘전’이 붙어 있음은 우연이 아니다. 많은 소설들은 인물로 기억되곤 한다. 그만큼 인물은 소설을 비롯한 이야기 전반의 핵심 요소이다. 이야기를 행동중심으로 보면, 항상 그 주체는 인물이고, 행동들도 인물에 수렴될
인물의 중요성
고소설의 제목
Ex) 춘향전, 홍길동전
인물로 기억되는 소설
Ex) 상록수–채영신, 박동혁
광장-최인훈
↓
이야기 전반의 핵심요소
; 행동의 주체 → 인물, 행동이 인물에 수렴 → 통일된 의미
현실과 견주어 이해하는 것의 문제
; 독자는 현실의 어떤 존재와 견주어
감자먹는사람들』로 본 신경숙 소설의 구조주의적 특징
1. 소설 외적 특징 - 문체
(1)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
“ 잠깐만요, 저게 무슨 소리죠. 세탁실에서 누군가 넘어졌나 봐요. 우당탕, 뭔가 부서지는 소리가 나더니 울음소리가 들리네요. 기다려요. 다녀올게요.
잠깐만 다녀온다는 것이 두 시
감자먹는사람들
2) 레스토랑의 내부 3) 귀를 자른 자화상 4) 울고 있는 노인
5) 까마귀가 있는 보리밭 6) 폭풍에 휘말린 하늘과 밭 7) 해바라기(1888) 8) 밤의 카페테라스
결론: 미술사적 영향
참고문헌
서론: 환상적인 빛의 화가 반 고흐
반 고흐의 작품을 논하려면 후기인상파로서 명명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