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등)을 변화된 시각에서 사용 했는데 종전에는 객관적 특성들로 간주되어 왔으나 구조주의적 시각으로 보면 독자가 가지고 있는 습득된 관습에 관한 지식에 의해 독자의 마음에 생겨난 준비된 반응들과 기대로 본다.
【3】『감자먹는사람들』로 본 신경숙 소설의 구조주의적 특징
1. 소설 외
1. 인물이란 무엇인가
1) 소설과 인물
고소설의 제목이 대부분 주인공 이름에 ‘전’이 붙어 있음은 우연이 아니다. 많은 소설들은 인물로 기억되곤 한다. 그만큼 인물은 소설을 비롯한 이야기 전반의 핵심 요소이다. 이야기를 행동중심으로 보면, 항상 그 주체는 인물이고, 행동들도 인물에 수렴될
인물의 중요성
고소설의 제목
Ex) 춘향전, 홍길동전
인물로 기억되는 소설
Ex) 상록수–채영신, 박동혁
광장-최인훈
↓
이야기 전반의 핵심요소
; 행동의 주체 → 인물, 행동이 인물에 수렴 → 통일된 의미
현실과 견주어 이해하는 것의 문제
; 독자는 현실의 어떤 존재와 견주어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정서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이 편지 형식의 소설에 등장하는 사연들은 죽음이나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다. 공사장 인부였다가 머리를 다쳐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감자먹는사람들
2) 레스토랑의 내부 3) 귀를 자른 자화상 4) 울고 있는 노인
5) 까마귀가 있는 보리밭 6) 폭풍에 휘말린 하늘과 밭 7) 해바라기(1888) 8) 밤의 카페테라스
결론: 미술사적 영향
참고문헌
서론: 환상적인 빛의 화가 반 고흐
반 고흐의 작품을 논하려면 후기인상파로서 명명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