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적 근대화 노선을 추구하는 농민운동이었다. 정창렬, 「갑오농민전쟁에서 농민군의 변혁사상」, 『제 5 회 한국학 학술발표회 기념 : 제 5 회 한국학 학술발표 논문』, 계명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1991년, 73쪽
1893년의 보은집회가 사실상 1894년 갑오농민전쟁의 전주곡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으며
농민봉기의 형태를 띠며, 나아가 사회혁명에의 강렬한 의지까지 내포하였던 갑오농민전쟁을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이를 토대로 한 사회변동의 가속화의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또한, 당시 조선 민중이 이땅에서 진정 어떻게 살아왔고, 또 무엇을 위해 싸우다 쓰러져갔는지 확인해보
Ⅰ. 개요
조선 후기에 전국적인 농민항쟁을 불러일으켰던 삼정문란과 지주·전호 간 대립관계는 개항 이후 외국자본주의의 침략이 강화되는 가운데 더욱 확대 심화되었다. 더욱이 곡물 수출로 곡가가 오르고 외국산 기계제면포 수입으로 조선의 토착수공업이 위축되면서 지주․부농․대상인 등의
Ⅰ. 개요
조선 후기에 전국적인 농민항쟁을 불러일으켰던 삼정문란과 지주·전호 간 대립관계는 개항 이후 외국자본주의의 침략이 강화되는 가운데 더욱 확대 심화되었다. 더욱이 곡물 수출로 곡가가 오르고 외국산 기계제면포 수입으로 조선의 토착수공업이 위축되면서 지주․부농․대상인
농민층에게 열렬한 환영을 받게 한 것은 그 평등사상과 휴머니즘(인본주의)이었다.
동학사상은 우주와 만물이 모두 ‘至氣’로 구성되었다는 ‘至氣一元’論을 주창하면서 ‘天一合一’論을 도출하고 ‘侍天主’사상을 정립하여 매우 독창적인 구조의 평등사상과 휴머니즘을 만들어 냄으로써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