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에 관하여(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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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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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동학과 갑오농민전쟁에 관하여 >

1. 동학사상

2. 갑오농민전쟁의 배경
1) 개항 이후 미곡수출의 증대와 지주경영의 강화
2) 부세운영의 변화와 농민몰락의 심화
3) 향촌사회의 변동과 농민항쟁의 고양

3. 갑오농민전쟁 주요연표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동학사상
동학사상의 가장 큰 특징의 하나는 강렬한 민족주의와 당시 백성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가진 대외관 이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동학의 서학과 서세에 대한 관점을 보면, 서양을 위정척사상처럼 무조건 사학으로 보거나 기기음교에 의존한 금수와 같은 세력으로 경멸하지 않고, 도리어 ‘도성덕립하여 무사불성하고 전쟁과 전투에서도 무인재전하는’ 막강하고 두려운 세력으로 보았다. 또한 서학의 운수도 동학과 동일하게 융성하는 운으로, 도는 서학과 동학이 모두 ‘天道’라고 본 것은 동학이 가진 보편주의적 천도관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하나님을 자기 종교의 것이라고만 생각하는 모든 종교들보다 훨씬 더 보편주의적 객관적 관점을 정립한 것이었으며, 위정척사처럼 서양문명을 금수 ․ 오랑캐의 문화라고 폄하하지 않고 동양문명과 서양문명을 대등하게 본 합리적 사고를 나타낸 것이었다. 그러나 서학은 천국을 지상에 건설하려 하지 않고 죽은 후에 건설하려 하고, 개인의 구원만 빌어 부모형제를 제사할 줄 모르며, 서세의 앞장 노릇을 하는 동학보다 부족한 종교라고 그는 지적하였다.
한편 최제우 동학의 천구에 대한 관점은 과거 청의 ‘병자호란’ 침략에 대하여 “汗夷(만주 오랑캐)의 원수를 갚아보세”라고 하여 만주족의 침략사실에 대한 적의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명 ․ 청을 포함한 현실의 중원을 차지한 중국에 대해서는 이를 ‘입술과 이의 관계’로 파악하며, 서세와 서학의 침입으로 중국이 멸망해가는 추세에 대해서, 조선은 중국이라는 입술이 없어지는 근심에 직면했다고 설명하였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중국과 조선을 ‘입술과 이의 관계’로 파악하면서도 ‘조선을 이’, ‘중국을 입술’에 비유하여 언제나 조선중심적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한편 최제우 동학의 일본에 대한 관점은 과거의 침략에 매우 강력한 적개심을 나타내었으며, ‘개같은 왜적놈’이라고 표현하였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최제우는 만일 미래에 일본의 재침략이 있을 경우에는 그가 죽은 후에 영혼이 되어도 이를 멸하겠다는 굳은 결의를 노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최제우가 만일 그가 죽은 후에 일본이 재침략하는 일이 있으면 영혼이 되어서라도 이 ‘개같은 왜적놈’을 하룻밤 사이에 멸하겠다고 굳은 결의를 《龍潭遺詞》의 로 노래하여, 그 후 모든 동학도들이 이 노래를 찬송가처럼 복창했으니, 동학이 얼마나 일본의 재침략에 저항하는 민족주의적 사상을 가졌었는가를 알 수 있다.
동학은 외세의 침략에 대해서는 한사코 이를 싸워 물리치려는 강력한 저항민족주의를 정립하여 갖고 있었던 것이다. 동학의 민족주의를 더욱 근대적으로 만들어 하위신분층과 농민층에게 열렬한 환영을 받게 한 것은 그 평등사상과 휴머니즘(인본주의)이었다.
동학사상은 우주와 만물이 모두 ‘至氣’로 구성되었다는 ‘至氣一元’論을 주창하면서 ‘天一合一’論을 도출하고 ‘侍天主’사상을 정립하여 매우 독창적인 구조의 평등사상과 휴머니즘을 만들어 냄으로써 사회신분제도의 폐지와 인간다운 대우를 갈망하는 농민층의 요구에 잘 부응하였다. 즉 최제우는 동양의 천동적인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 권 37 / 국사편찬위원회 / 2003
-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 권 39 / 국사편찬위원회 / 2003
- 한우근 / 동학 농민 봉기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2000
- http://donghak.jeongeup.go.kr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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