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록으로 <원생몽유록>, <달천몽유록>, <피생명몽록>, <강도몽유록>을 분류하고, 이들 작품에서 이념제시형과는 구분․대조되는 대체적인 유형적 특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양반관료사회의 사회․역사적 모순을 정면으로 인식하고, 갈등 속에서 이를 비판․반성하고 있다는
몽유록이 역사적 인물과의 대화를 통해 역사사건에 대한 비판을 목적으로 쓰였다. 조선사회에서 정치에 참여한 사람들이 주로 남성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강도몽유록」은 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남성들이 아닌 병자호란으로 죽게 된 여성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
1. 들어가면서 : 몽유록 소개
몽유록?
- 몽유구조를 기본 골격으로 하는 양식
- 15세기 중엽부터 출현
- 조선조 전 기간에 걸쳐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
간헐적으로 창작됨
기원
- 『금오신화』 중의 「남영부주지」, 「용궁부연록」
- 이와 비슷한 전기적 몽유담들
특징
- 사대부적 이상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임진왜란(壬辰倭亂, 1592)과 병자호란(丙子胡亂, 1636)은 우리 민족사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난이다. 착실하게 안정된 기조를 자리 잡아 왔다고 믿어왔던 조선의 절대적 왕권체제가 외세의 침입 앞에서 취약성을 드러내면서 內外로 커다란 도전을 자초하게 되었고, 마침내는 그 병리적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