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0년대 이전에만 하더라도 미국은 대체로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어 있고 농업에 기반을 둔 자급자족 경제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엽, 생산수단의 기계화는 시장경제체제로의 변화를 불러왔고 이는 다시 여러 지역의 하나의 전국적인 질서로 통합하여 가는 힘이 되었다. 이러한 급격
미국문학사에서 이러한 청교도식 분열증의 고전적·근대적 전형들과 마주하기란 그리 어렵지 않다. 매더가 체계화한 ‘청교도 사명론’이 중세의 종교적 억압에 대한 반발인 동시에 중세를 대체한 유럽의 근대성도 부정한 결과였기 때문에, 청교도들이 반(反) 유럽인으로 자신을 규정할수록 정체성의
미국 10대 명문대학 가운데 하나인 듀크대학의 교수 죠지 마스덴(George Marsden)의 연구보고를 살펴보자.
그에 의하면 제1차 세계대전 이전 미국의 정치, 문화, 경제계를 이끌어왔던 인물 가운데 8명 중 2명은 미국에 이민하여 온 다양한 인종들로서 그들은 바로 청교도의 후손이거나 청교도적인 신앙교육
개관
1643년 뉴잉글랜드 연합이라는 식민지의 연합체가 구성되어 1684년까지 약 40년 동안 존속하였으며, 어느 정도 본국으로부터 독립된 식민지를 이루고 있었다. 이 지방은 미국 북동부에 위치하며, 한랭하고 토박한 데다가 항행이 가능한 하천이 없어, 정치적 ․경제적인 면에서 다른 지역과 달랐
문학상으로 문단에 발을 들여놓은 그는, 처음부터 어디에 안주하지 못하고 이태까지 고난의 행보를 계속해왔다. 작가 스스로 ‘역마살’이 낀 인생이라고 표현한 그의 인생 행보는 물론 등단 이전부터 이어져 오던 것이긴 하다.
본 고의 구성은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개관’이다. 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