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의 관습 문화로서의 ‘음악’이 아니라 시공간을 초월한 음악의 본질, 그 자체에 대한 본유적인 이해를 위해서도 음악 교육은 제재곡 위주적 접근 일변도를 벗어나 개념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음악 교육은 특정 음악 관습의 음악 ‘작품’을 감상하고 연주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
표현활동 중심의 새로운 음악놀이의 개발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를 설명하시오
과학적 연구에서 연구자가 문제를 명확하게 서술하기 위해서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개념과 변수들의 구체적인 정의가 선행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것은 연구자가 실제저긍로 연구를 통하여 해결하고 싶은 막연하고 추상적인 연구주제를 구체적이며
Ⅱ 본론
1. 개념적 정의와 정의의 개념
1) 개념적 정의의 개념
개념적 정의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사물의 형태나 속성, 그리고 사회적 현상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개념적 정의는 추상적이고 일반적이고 사전적이고 주관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제도들은 법의 테두리
개념적 놀이활동
1. 개념적 놀이 활동의 의미
현대 음악 교육의 지향점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집약되고,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은 기초적인 음악 개념의 이해, 다양한 음악 활동의 경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