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의 관습 문화로서의 ‘음악’이 아니라 시공간을 초월한 음악의 본질, 그 자체에 대한 본유적인 이해를 위해서도 음악 교육은 제재곡 위주적 접근 일변도를 벗어나 개념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음악 교육은 특정 음악 관습의 음악 ‘작품’을 감상하고 연주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
Ⅰ. 음악과교육자료(지도자료)
1. 목적
음악을 활용하여 창의성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을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하는데 음악과 더불어 활동하고 표현하는 것은 음악이 없는 상황과 비교했을 때 활동의 결과에서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학습자의 태도향상이나 음악의 기술향상이라는 수업형태보다는 음
교육과학연구원 개발 자료활용은 심화.보충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바. 영어 능력별 교육활동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보충으로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게 되었으며, 발음이 정확하고 어휘력 등 영어 구사 능력이 높아졌다.
사. 자체 연수로 교사들의 영어 학습 지도력 향상과 영어 지도에 대한 자
교육의 교과별 학습지도의 전통 때문에 바라는 대로의 창조 활동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멀티미디어 사회의 학교라면 공학 시대에 새로운 재능을 발휘하도록 하는 사회적 환경에 힘입어 그렇게 변해야만 될 것이다. 셋째,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으로 정보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영상, 도형, 문
있다고 여겼으며 이를 예악(禮樂)이라고 하였다.
한국에서는 개항 이후 1880년대에 선교사들이 들여온 서양음악을 아악(雅樂) 등 재래의 음악과 구분해서 양악(洋樂)이라 불렀는데 「음악(音樂)」이라는 용어가 일반인에게 오늘날과 같은 상식적인 의미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10년 전후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