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술과 창의성개발 수업기법
1. 경험 주도형 기법
과거 경험 중에서 문제해결의 유용한 아이디어가 되는 해결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탐지해내는 방법이다. 이형태에 속하는 기법으로는 (1)경험형 도형 결합형, (2)특성(속성)열거법, (3)희망열거법, (4)결점열거법, (5)문제점열거법, (6)리스트법, (7)직
Ⅰ. 현대적수업방법
1. 과정적 접근
1) 특성
(1)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이는 기술
(2) 관찰, 측정, 분류, 의사소통, 예언, 추론, 조작적 정의, 변인 통제, 증명, 실험 등 사용
2) 장단점
(1) 장점
- 전문가적 지식의 개념 형성
- 흥미를 가지며 자신감 얻음
(2) 단점
- 과정적 접근 프로그램
Ⅰ. 서론
학교 교육은 공공의 비용으로 인간과 사회의 기본적 가치와 지식, 기능을 모든 구성원들에게 고루 전수하고, 학생의 자질과 능력을 계발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는 학교 교육 이후의 세계가 조화와 협력의 사회이든, 경쟁과 갈등의 사회이든 모두에게 고르게 의무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기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반응중심학습
1. 개요
이 유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
Ⅰ. 서론
ICT 교육 자료의 특성 가운데 교실 현장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이다. 교사나 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개별화된 교수-학습을 진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의 창조를 통한 창의력 교육이 한층 손쉽다는 점이다. 또한 정보의 유기적인 융합으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