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술과 창의성개발수업기법
1. 경험 주도형 기법
과거 경험 중에서 문제해결의 유용한 아이디어가 되는 해결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탐지해내는 방법이다. 이형태에 속하는 기법으로는 (1)경험형 도형 결합형, (2)특성(속성)열거법, (3)희망열거법, (4)결점열거법, (5)문제점열거법, (6)리스트법, (7)직
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또, 감관(感官)의 훈련이야말로 모든 정신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고, 갖가지 놀이 도구를 고안하여 감관을 훈련시키고자 하였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등이 강조되면서 점차로 희석되어 유아의 권리와 그들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유아 중심적인 교육관이 유아교육에 적용되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그녀의 교육방법은 이타드와 세강으로부터 얻은 통찰에 근거하였고 아이디어를 얻었다. 그래서 그녀는 어린이를 위해 만든 교육자료를 바탕으로 감각교구들을 개발하여, 그때까지는 주로 의학계에서만 치료의 대상으로 생각되었던 정신지체아를 교실로 옮겨 교육의 대상으로서 생각하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휼륭한 교육자, 과학자, 의사, 인도주의자, 철학자였다. 남자의 전문적 기술학교에 다니다가 남자와 같은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해 생물학의 흥미를 발견하고 로마 대학에서 여자로서는 처음으로 의학부에서 졸업을 하고 정신병원을 순회를 하다 죄인처럼 갇혀 있는 어린이를 발견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