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 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 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영적 차원의 새로운 소망과 용기와 위로를 주었다. 그래서 한국 교회는 선행된 이데올로기나 운동의 보조적 협력자의 위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차원의 민족교회, 즉 민족과 더불어 고난에 동참해서 형극의 길을 걸으면서 겨례를 기독교의 진리로 중흥시키는 이상(Vision)을 갖는 교회로 탈바꿈하였다.
부흥운동이 시작된 이래,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꾸준히 성장하여 1960년대부터 줄기차게 넘쳐 흘러오던 교회 성장의 거대한 물줄기는 1980년대까지 줄기차게 지속되어 오다가 1990년대에 들어와서 약해지기 시작하여 현재 한국 개신교는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통계로 들어나고 있다.
기성교회가 날로 대
운동은 유사종교 혹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민간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동일한 기독교 전통에 속하는 천주교 역시 이러한 기준에 의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종교관은 개신교의 종교자유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타종교를 하나의 종교로 간주하지 않는 개
성령의 은혜를 체험해야한다.
신유-신도는 하느님의 보호로 항상 건강하며 병들더라도 안수기도등으로 치유될 수 있 음을 믿는다.
재림-요한계시록에 쓰여진 예수의 재림을 믿는다.
능력(방언, 병고침)을 강조하는 개신교의 한 종파
한국에는 1932년 서빙고교회가 효시
종교적인 경험 강조로 인